광고 입찰방식과 관련되어 필수적으로 등장하는 단어인 CPC, CPM, CPA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마케팅 회사에 다니는 신입이라면 이 글을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뜻과 차이점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광고 입찰방식 3가지
광고를 입찰한다는 것은 광고가 고객에게 보이는 곳을 '지면'이라고 하는데 이때 지면에 나가기 위해 다른 회사들과 경쟁을 통해 광고를 내보내는 것을 말합니다. 좋은 지면에 나가고 싶은 사람은 많고 지면은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경매 입찰방식을 통해 입찰가를 결정하고 해당 지면에 노출이 되는 방식입니다.
1. CPC
- Cost per Click의 약자, 클릭 당 비용을 부과하는 방식입니다. 여기서 클릭은 고객이 해당 광고를 한 번 누를 때마다 입찰액을 부과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CPC 입찰가를 200원으로 했고 클릭이 100번 이루어졌다면 20,000원이 부과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입찰가를 200원으로 했다고 해서 반드시 200원이 정확하게 부과되는 것은 아닙니다. 광고 노출 경쟁에는 입찰가와 광고 품질점수도 같이 들어가는데 이때 품질점수가 좋다면 적어놓은 입찰가 200원보다 적은 돈으로 노출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품질이 좋지 않다면 200원보다 더 많은 돈으로 노출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CPM
- Cost per Mille의 약자, 노출 1,000번 당 비용을 부과하는 방식입니다. 여기서 노출이란 광고가 고객에게 보인 횟수를 말합니다. 고객이 그 광고를 클릭했거나 안 했거나 상관없이 고객이 열어본 페이지나 앱에 광고가 나갔다면 1회로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CPM 입찰가 1,000원, 노출 수 5,500번, 클릭 수 100번이라면 해당 광고에선 얼마가 과금될까요? CPM은 클릭과 상관이 없으므로 클릭은 무시하고 노출 수만 계산해서 5,500원이 됩니다. 1,000번에 1,000원이니까 1번에 1원이면 1 곱하기 5,500이므로 5,500원입니다.
3. CPA
- Cost per Action의 약자, 행동(전환) 1번 당 비용이 부과되는 방식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행동, 전환이란 고객이 어떤 특정 행동을 했을 때 과금되는 방식을 말합니다. 광고 목표에 따라 다르지만 대표적으론 장바구니 담는 행동, 어플 설치 행동, 상담 신청 버튼을 클릭하는 행동, 회원가입을 하는 행동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가입을 하는 등의 특정 행동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한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했을 때 전환이다'라는 목표를 정했고, CPA 입찰가를 30,000원으로 잡았습니다. 이때 노출 수 5,000번, 클릭 수 100번, 구매 수 8건 이뤄졌을 때, 광고비는 얼마가 부과될까요? CPA는 노출과 클릭수는 상관없이 실제 구매 건수당 과금이기 때문에 3만 원 X 8건 = 240,000원이 과금됩니다.
CPC, CPM, CPA의 차이점
무엇을 기준으로 비용을 부과하는 방식의 차이이며, 광고를 하고자 하는 제품 특성에 맞게 입찰방식을 선택해서 광고를 진행하면 됩니다. 만약 클릭을 유도해서 사이트 방문자 수를 늘리고자 한다면 CPC 방식을 선택할 것이고, 다양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제품을 알리기 위하고자 한다면 CPM 방식을 선택할 수 있고, 실제 구매 외에 다른 광고비용을 소진하고 싶지 않다면 CPA 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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