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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랜딩페이지 뜻과 쉽게 만드는 방법

by 성장하는 나니 2022. 5. 22.

안녕하세요. 지난번에는 소재 뜻이랑 소재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엔 소재 다음으로 중요한 랜딩페이지에 대해 설명해보면서 쉽게 만드는 방법과 중요한 부분들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랜딩페이지 뜻

랜딩이란 고객이 소재를 통해 클릭하여 도달한 페이지로 제품 설명이 보이는 페이지를 말합니다.
즉, 고객이 소재를 클릭하여 열리는 첫 번째 페이지를 랜딩페이지라고 말합니다.
상세페이지일 수도 있고 프로모션 페이지일수도 있습니다.

 

랜딩 쉽게 만들기

랜딩페이지에서도 마찬가지로 중요한 요소들을 신경 쓰면서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목적에 따라 다르겠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소재를 클릭한 고객이 이 랜딩페이지에서 얻을 수 있는 게 과연 무엇이고 있는지를 곰곰이 따져봐야 합니다. 랜딩페이지를 보았다는 뜻은 우리의 소재를 보고 궁금하거나 고민이 있어서 들어왔다는 뜻이니 그 궁금증과 고민을 해결할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야합니다. 그렇다면 몇 가지 요소를 나눠서 설명해보겠습니다.

  1. 소재와 연결이 잘 되는가
  2. 어떤 목적으로 랜딩을 이야기하는가
  3. 기승전결이 잘 짜여 있는가

 

소재와 연결이 잘 된다는 것에 대해 지난번 예시로 들었던 텀블러로 계속해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고객은 궁금해서 혹은 고민이 있어서 이 소재를 클릭한 것일 겁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고객에게 어떤 걸 보여줘야 할까요? 

1번 예시) 궁금증 유발
광고 소재 이미지: 떨어지는 텀블러 사진
광고 소재 문구: 실수로 떨어뜨렸는데 이럴 수 있나?

랜딩페이지 예시)
메인 사진: 떨어져 있는 텀블러와 물 한 방울 새지 않는 이미지 배경
메인 문구: 빨대가 있는데 떨어져도 물이 새지 않는다?!
서브 문구: 어떤 원리로 물이 새지 않는 것인지 궁금하다면?

2번 예시) 고민 자극
광고 소재 이미지: 커피를 텀블러에 담아 가고 있는데 누가 쳐서 옷에 쏟을 것 같은 이미지
광고 소재 문구: 누가 쳐도 예쁜 옷은 그대로!

랜딩페이지 예시)
메인 사진: 텀블러가 옷에 부딪혔지만 옷은 멀쩡한 이미지 배경
메인 문구: 텀블러 덕분에 하얀 옷도 OK!
서브 문구: 이제 누가 부딪힐까 봐 걱정하지 말아요~

 

처음 보이는 랜딩에 메인 배너를 만든다면 위와 같은 식으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배너를 제작하진 못해서 글로 적어보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ㅎㅎ이런 식으로 소재를 통해 들어온 고객이 이 페이지에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지, 고민이 있었는데 그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 나오는지 생각해보면서 랜딩페이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어떤 목적으로 이야기하는가도 위와 같은 맥락입니다. 궁금증으로 소재 클릭을 유도했다면 궁금증을 해소하고 바로 이탈할 고객을 잡기 위한 방식으로 랜딩을 풀어야 할 것이고 고민해결이나 프로모션으로 들어온 고객이라면 고민해결 후 이 제품이 무엇인지, 프로모션 하는 이 제품은 무엇인지 자세하게 설명을 해야 할 것입니다.

1번 예시) 궁금증 유발-> 한번 써볼까 유도하기
떨어뜨려도 물이 새지 않는 텀블러인 것을 확인-> 어떤 원리로 물이 새지 않는지 자료를 보여주면서 신뢰성 확보-> 실제 사용 후기를 보여주거나 여러 실험 영상을 추가적으로 보여줌 -> 자세한 설명과 프로모션으로 마무리

2번 예시) 프로모션-> 10% 추가 할인-> 할인가에 살 정도로 가치가 있는가 유도하기
첫 구매 시 10% 추가 할인! 소재 문구로 유입-> 상단에 프로모션 내용 확인-> 물이 새지 않는 텀블러 원리 또는 실험 영상과 페이지 길이는 길지 않게 핵심 내용만 전달 후 프로모션으로 마무리 

 

꼭 위 예시와 같은 순서로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양한 레이아웃과 순서, 이미지와 동영상 사용에 따라 광고 효과, 목적은 상이할 수 있기에 각 제품에 맞게 잘 적용해서 구성하시면 됩니다. 고객에게 계속해서 의문점을 제시하고 해답을 제시하면서 구매를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기승전결이 잘 짜여 있다는 것은 처음부터 끝까지 글이 잘 읽히고 내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잘 전달되는 지를 말합니다. 랜딩페이지 길이가 길 수도 있고 짧을 수도 있겠지만 우리의 목적은 최대한 오래 우리 페이지에 머물면서 고객이 판매를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게 글을 끝까지 읽을 수 있도록 페이지를 구성해야 합니다. 그래서 계속해서 처음부터 페이지를 읽어보고 다른 제품들을 벤치마킹하면서 우리 페이지에 없는 부분은 무엇이며 잘 안 읽히는 부분은 어느 부분인지 계속해서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부분은 너무 많은 내용을 담으려고 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너무 많은 내용을 담게 되면 글의 방향성을 잃기 때문에 페이지 길이가 짧아지더라도 꼭 필요한 부분이 아니라면 굳이 길게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그렇다고 꼭 명시해야 하는 부분은 넣어주셔야 합니다.) 또한, 내가 광고하는 제품이다 보니 당연히 좋은 점에 대해서만 작성하고 싶을 것이고 그렇게 되면 이 제품 너무 좋으니까 한번 써보세요~ 이런 느낌의 페이지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입장을 바꿔서 우리도 제품을 사러 갔을 때 옆에서 계속해서 말을 걸면서 이 제품이 좋아요~라고 말을 거는 점원이 있다면 사고 싶은 물건이 있더라도 자리를 피하게 될 것입니다. 오히려 가만히 있다가 도움이 필요해서 주위를 둘러볼 때 재빨리 반응하는 직원분께 오히려 나를 챙겨준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랜딩페이지도 똑같습니다. 고객들에게 먼저 적극적으로 설명하기보다는 직접 보고 싶고 내리고 싶은 페이지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을 하고 랜딩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한번 다음에 또 담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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